정부의 저출산 대책 및 출산장려 지원 정책인 첫만남이용권이 2024년 기준 변경되었습니다.
먼저 이용기간이 늘어났습니다. 기존에는 아동 출생일부터 1년이었지만 2024년부터는 2년으로 지원금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늘어났습니다.
두번째는 지원금이 늘어났습니다. 첫째 출산은 지금처럼 200만원이지만 둘째 출산부터는 300만원으로 지원금이 늘어났습니다.
첫만남이용권 신청
신청하는 방법은 3가지가 있습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신청
정부24 사이트에 접속해서 로그인 후 검색 창에 "첫만남이용권"을 검색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고 제출하시면 됩니다.
2. 정부24 핸드폰 앱
정부24 앱을 다운받아 로그인 후 "첫만남이용권"을 검색합니다. 신청서를 작성하시고 제출하면 됩니다.
3. 주민센터 방문
신분증 꼭 지참해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만약 본인이 아닌 대리인의 경우는 주민센터 방문 신청만이 가능하고 이 경우에는 보호자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과 둘 사이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가족관계등록부 등이 필요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지급일
지자체 별로 약간 차이는 있겠지만 실질적으로 통상 2주 전후로 바우처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만약 바우처 금액 이상으로 사용하게 되면 초과분은 사용자에게 직접 청구하게 됩니다.
첫만남이용권 사용처
유흥업소, 사행업종, 위생업종, 레저업종 등 지급목적에서 벗어난 업종을 제외하고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예) 사우나, 노래방, 복권방, 오락실, 카지노, 마사지, 안마시술소, 비디오방, 성인용품, 상품권 등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는 쿠팡이나 산후조리원, 병원 등에서 당연히 사용 가능하며, 위의 업종 등을 제외한 일상생활에 필요한 주유소, 미용실, 약국, 서점, 편의점,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모두 사용 가능합니다.
첫만남이용권 잔액조회
가장 간단한 방법은 국민행복카드 앱을 다운받아 바우처 잔액 조회 메뉴를 선택해서 확인하면 됩니다.
사용내역 등 좀 더 자세하게 확인하고 싶으시면,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들어간 후 첫만남이용권을 선택하여 확인하면 됩니다.